Wallet

월렛은 암호화폐 송금 및 관리에 사용되는 S/W 또는 H/W 입니다.

암호화폐 지갑이란?

암호화폐는 물리적이거나 파일 형태로 존재하지 않으며 블록체인상에 코드 형태로 존재합니다.
간혹 월렛에 코인이 파일 형태로 저장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월렛은 개인키와 코인 주소 등을 저장하여 보관하는 수단이며 소유권을 갖고 송금등 코인을 관리하기 위한 지갑입니다. 따라서 지갑이 삭제 또는 분실, 파손 되었다고 해서 코인이 함께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복구 문구 시드키(Seed Key)가 보존 되어 있다면 지갑을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니모닉 복구 문구(Mnemonic Phrase)의 보존 관리가 매우 중요!

암호화폐 지갑 구조도

지갑과 시드키 둘 다 분실될 경우 코인은 본질적으로 영원히 찾을 수 없습니다.

암호화폐 지갑 형태


암호화폐 지갑의 구성

씨드키(Seed Value): 모든 키의 근원이 되는 값, 지갑 복구 시 사용
개인키(Private Key): 비밀번호와 같은 개념, 코인을 출금하기 위한 서명키
공개키(Public Key): 개인키와 대조하여 블록체인상 소유자 검증
코인주소(Address): 코인을 입금 받기 위한 입금 주소 (코인별 상이)
블록체인이 혁신기술이라 불리는 가장 큰 이유는 블록체인 자체의 해킹이 거의 불가능하며 그 누구도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의 거래 기록 원장을 조작하거나 고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작이나 위 변조가 가능했다면 코인 자산을 마음대로 늘리거나 무한대로 만들어 팔게 되겠죠.

핫월렛(Hot Wallet)

인터넷 온라인에 연결된 모든 유형의 월렛, 스마트폰 App월렛, PC월렛 ,웹사이트 월렛 등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해커들의 표적이 되기 쉽고 개인키를 탈취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웹사이트 월렛의 경우 월렛 제공사를 신뢰해야 합니다.


콜드월렛(Cold Wallet)

인터넷과 단절된 종이월렛, USB저장매체 월렛, 하드웨어 월렛, (대표적으로 렛저나노 등등)

인터넷과 단절되어 있기 때문에 해킹에 노출될 가능성은 적지만 암호자산의 빠른거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암호자산 단기 투자자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 월렛(Exchange)

거래소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할당한 코인별 송금 주소, 개인월렛이 아닌 소유권이 거래소에 있는 월렛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법에는 거래소의 자산을 보장해주는 어떠한 법적 장치도 없습니다. 거래소에 예치된 암호자산은 개인지갑으로 송금하거나 현금으로 인출하기 전에는 개인의 자산이라 볼 수 없으므로 신뢰할 수 있는 거래소를 선택하는것이 유리합니다.


하드웨어 월렛 해킹

비트코인 7.4BTC를 저장해둔 Trezor 월렛의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해서 월렛 해킹을 시도중인 남자


키스톤 월렛 유튜버 사용 후기